1.머리말
삼국사기는 신라 고구려 백제 삼국의 역사를 기전체로 서술한 책이며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역사서라고 할 수 있다. 설화를 포함한 삼국유사에 비해 사실에 충실한 기록을 하고 있는 삼국사기지만 삼국의 건국신화가 기록되어있다.
고대 국가에서 종교는 큰 의미를 가졌을 것이다.
백제를 비롯한 삼국이 끼친 영향은 단순히 외교적인 문화교류에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한반도로부터 끊임없이 이주민들이 일본으로 건너갔고, 이들이 가져간 문화의 내용들이 일본 고대국가 문화창조의 힘이 되었으며 바로 그 이유로 아스카문화의 원류는 백제에서 찾아지게 되는 것이다.
1. 일본이 숨쉬는 곳 - 백제
부여에서 외국인이 묵어갈만한 숙소는 부여 유스호스텔 정도일 것이다. 그런데도 부여는 오래 전부터 일본인 관광객이 끊임없이 찾아오는 곳이다. 부여 유스호스텔 계단과 복도에는 여기를 다녀간 수학여행단의 단체기념사진이 죽 걸려 있는데 그들은 무엇 때문에 불편
이주하고 온조는 고구려에서 이주한 세력이다. 따라서 부여-고구려-백제로 이어지는 이주민의 존재와 그들에 의한 국가형성을 볼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서라벌 소국 형성 이전의 서라벌 6촌 지역에도 조선유민이 거주하면서 6촌을 이루었다는 기록이 있다. 따라서 서라벌 지역 역시 조선의 이주민들과
백제인들은 나라가 빼앗기자 지도층을 비롯한 유민들이 백제의 후국(侯國)인 일본열도로 대거 이주하게 된다. 이렇게 백제유민들은 일본으로 건너간 사실이 대부분 많이 알려져 있고 그 기록도 풍부하여 일본열도로 건너간 백제유민들의 동향에 대해서 한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일본외에 다른나라
이주하여 각기 자신들의 출신지와 같은 나라를 건국하여 모국에 대하여 분국과 같은 위치에 있었다고 전제하고, 가야인들이 현재의 히로시마동부와 오카야마에 걸치는 지역에 건국한 임나국이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임나국을 중심으로 서부에는 백제계의 분국이, 동북쪽에는 신라계의 분국이, 동쪽
(2) 100년에 걸친 몽골공주와의 결혼
고려25대 임금 충렬왕부터 31대 임금 공민왕까지 약 100년간 고려의 왕들은 모두 몽골 공주를 아내로 맞아들였다. 그동안 5명의 고려왕이 8명의 몽골여인과 결혼했다. 충렬왕, 충선왕, 충숙왕, 공민왕이 몽골에 인질로 잡혀가 몽골 공주와 결혼한 고려왕들이다. 왜 임
옛 학설과, 교류와 외교적 기능을 강조한 교역-외교기관설이 있으며, 후자에 따르면 임나일본부는 왜와 백제-신라, 가야제국간의 복잡한 정치-외교적 이해관계가 얽혀있던 가야 말 시기 한반도 내에서 왜의 이권을 보장받기 위하여 이루어진 왜 측 정부의 외교적 노력이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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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한복의 사전적 의미는 “우리나라 고유의 의복”으로 이 용어가 1881년 『정치 일기(政治 日記)』에서 처음 발견하였고 이후 조선과 중국, 일본의 교류 속에서 의복을 구분하기 위해 우리 전통 의복을 한복이라고 사용한 것으로 추측한다. 명성황후 시해 사건이 일어난 1895 년의 기록에도 한